2.6 비디오 스트리밍과 콘텐츠 분배 네트워크
2.6.1 인터넷 비디오
비디오는 이미지의 연속으로서 일반적으로 초당 24개에서 30개의 이미지로 일정한 속도로 표시된다.
압축되지 않은 디지털 인코딩된 이미지는 픽셀 단위로 구성되며, 각 픽셀은 휘도와 색상을 나타내는 여러 비트들로 인코딩된다.
비디오의 중요한 특징은 압축될 수 있다는 것인데, 비디오 품질과 비트 전송률은 서로 반비례한다.
오늘날의 상용 압축 알고리즘은 근본적으로 원하는 모든 비트 전송률로 비디오를 압축할 수 있다. (비트 전송률이 높을수록 이미지 품질이 좋다.)
네트워킹 측면에서 비디오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높은 비트 전송률이다.
인터넷 비디오는 일반적으로 고화질 동영상을 스트리밍 하기 위해 100 kbps에서 4 Mbps 이상으로 구성된다.
4K 스트리밍은 10 Mbps 이상의 비트 전송률로 예상된다. 이는 하이엔드 동영상의 경우 트래픽과 스토리지 용량이 엄청나게 필요함을 의미한다.
연속 재생을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는 압축된 비디오의 전송률 이상의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평균 처리량을 제공해야 한다.
→ 압축을 사용하여 동일한 비디오를 여러 버전의 품질로 만들 수 있다.
2.6.2 HTTP 스트리밍 및 DASH
HTTP 스트리밍에서 비디오는 HTTP 서버 내의 특정 URL을 갖는 일반적인 파일로 저장된다.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게 TCP 연결을 설립하고 해당 URL에 대한 HTTP GET 요청을 발생시킨다.
- 서버는 기본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트래픽이 허용되는 대로 HTTP 응답 메시지 내에서 비디오 파일을 전송한다.
- 애플리케이션 버퍼에 전송된 바이트가 저장된다.
- 버퍼의 바이트 수가 미리 정해진 임계값을 초과하면 재생을 시작한다.
특히, 버퍼에서 주기적으로 비디오 프레임을 가져와 프레임을 압축 해제한 다음 사용자의 화면에 표시한다.
문제점
가용 대역폭이 달라도 똑같이 인코딩된 비디오를 전송 받는다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제로 인한 HTTP 기반 스트리밍인
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가 개발되었다.Dash
비디오는 여러가지 버전으로 인코딩 되며, 각 버전은 비트율과 품질 수준이 서로 다르다.
클라이언트는 동적으로 서로 다른 버전의 비디오를 몇 초 분량의 길이를 갖는 비디오 조각 단위로 요청한다.
가용 대역폭이 충분할 때는 높은 비트율의 비디오 버전을 요청하며, 가용 대역폭이 적을 때는 낮은 비트율의 비디오 버전을 요청한다.
즉,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상황에 알맞은 비디오 버전을 요청한다.
각 비디오 버전은 HTTP 서버에 서로 다른 URL을 가지고 저장된다.
HTTP 서버는 비트율에 따른 각 버전의 URL을 제공하는
매니페스트(manifest) 파일
을 갖고 있다.클라이언트는 이 매니페스트 파일을 제공받고,
이에 따라 매번 원하는 버전의 비디오 조각 단위를 선택하여 HTTP GET 요청 메시지에 URL과 byte-range를 지정하여 요청한다.
궁극적으로 DASH는 클라이언트가 서로 다른 품질 수준을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도록 허용한다.
2.6.3 콘텐츠 분배 네트워크 (CDN)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
단일 거대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모든 비디오 자료를 데이터 센터에 저장한 뒤, 전 세계의 사용자에게 비디오 스트림을 데이터 센터로부터 직접 전송한다.
문제점
- 클라이언트가 데이터 센터로부터 먼 지점에 있는 경우 다양한 통신 링크와 ISP를 거치게 되고,이 링크들 중 하나라도 비디오 소비율 보다 낮은 전송 용량을 갖는 경우 병목현상이 발생한다.
- 인기 있는 비디오는 같은 통신 링크를 통해 여러 번 반복적으로 전송될 것이다. 동일한 바이트를 전송하는 데에 반복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 한 번의 장애로 전체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부분의 비디오 스트리밍 회사들은
콘텐츠 분배 네트워크(CDN)
를 이용한다.CDN
CDN은 다수의 지점에 분산된 서버들을 운영하며, 비디오 및 다른 형태의 웹 콘텐츠 데이터의 복사본을 이러한 분산 서버에 저장한다.
사용자는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는 지점의 CDN 서버로 연결된다.
CDN은 구글처럼 사설 CDN일 수도 있으며, 제 3자가 운영하는 CDN을 통해 서비스될 수도 있다.
CDN 서버 위치의 철학 두 가지
두 개의 철학 중 하나를 채용한다.
- Enter Deep
- Bring Home
Enter Deep
push CDN servers deep into many access networks
Akamai에 의해 주창된 것으로서 서버 클러스터를 세계 곳곳의 접속 네트워크에 구축함으로써 ISP의 접속 네트워크로 깊숙이 들어가는 것이다.
즉, 최대한 서버를 사용자 근처에 위치시켜 링크 및 라우터를 거치는 횟수를 줄여 지연시간 및 처리율을 개선하는 것이다.
Bring Home
smaller number (10’s) of larger clusters in POPs near (but not within) access networks
Limelight와 다른 회사들에 의해 적용된 것으로, 좀 더 적은 수의 핵심 지점에 큰 규모의 서버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ISP를 Home으로 가져오는 개념이다.
접속 ISP에 연결하는 대신, 일반적으로 CDN들은 그들의 클러스터를
인터넷 교환 지점(IXP)
에 배치한다.이에 따라 Enter Deep보다 처리율(throughput)은 더 낮고 delay가 더 걸릴 수 있지만, 회사의 입장에서는 유지 보수하기에 편하며, 비용이 적게 든다.
CDN은 콘텐츠의 복사본을 이들 클러스터에 저장하는데 모든 복사본을 유지하지는 않는다.
어떤 비디오는 인기가 거의 없거나 특정 국가에서만 인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CDN은 클러스터에 대해 사용자의 요청이 오면 중앙 서버나 다른 클러스터로부터 전송받아 사용자에게 서비스하는 동시에 복사본을 만들어 저장하는
pull 방식
을 이용한다.저장 공간이 가득 차게 되면 자주 사용되지 않는 비디오 데이터는 삭제된다.
CDN 동작
- 사용자가 URL을 지정하여 비디오를 요청한다.
- CDN은 그 요청을 가로채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적당한 CDN 클러스터를 선택한다.
-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해당 클러스터의 서버로 연결한다.
요청을 가로챌 때 CDN은 DNS를 활용한다. 이를
DNS redirection
이라고 한다.- 사용자가 URL을 입력한다.
- 사용자의 호스트는 URL의 host name에 대한 질의를 로컬 DNS로 보낸다.
- 로컬 DNS는 host name의 책임 DNS 서버로 질의를 전달한다.책임 DNS 서버는 해당 질의를 CDN 서버로 연결하기 위해 CDN 서버의 책임 DNS 서버의 IP를 전달한다.
- 로컬 DNS는 CDN 서버의 책임 DNS로 질의를 보내고, CDN 콘텐츠 서버의 IP 주소를 로컬 DNS 서버로 응답한다.이때 클라이언트가 콘텐츠를 전송받게 될 서버가 결정된다.
- 로컬 DNS 서버는 사용자 호스트에게 CDN 서버의 IP 주소를 알려준다.
- 클라이언트는 호스트가 알게된 IP 주소로 HTTP 혹은 DASH 프로토콜을 통해 비디오를 받아온다.
클러스터 선택 정책
위 CDN이 DNS를 통해 가로채는 과정에서 CDN은 클라이언트의 로컬 DNS 서버의 IP 주소를 알게된다. 이 IP 주소에 기초해 최선의 클러스터를 선택한다.
Geographically Closest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클러스터를 할당한다.
사용자 지리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면 얻은 IP 주소를 지리적으로 매핑할 수 있고, 가장 가까운 클러스터를 선택하는 것이다.
대부분 잘 동작하나, 지리적으로 가까운 클러스터가 네트워크 경로의 길이 홉의 수에 따라 가장 가까운 클러스터가 아닐 수 있고,
가까운 로컬 DNS 서버를 이용하고 있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잘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Real-time Measurements
실시간 측정
클러스터와 클라이언트 간의 지연 및 손실 성능에 대한 주기적인 실시간 측정을 통해 현재 네트워크 상황을 반영하여 최선의 클러스터를 선택하는 것이다.
문제는 많은 로컬 DNS 서버가 이러한 측정에 응답을 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다.
2.6.4 사례 연구: 넷플릭스, 유튜브
넷플릭스
넷플릭스의 아마존 클라우드의 기능
- 콘텐츠 수집 : 영화를 수집하고 처리한다. 영화의 스튜디오 마스터 버전을 받아서 아마존 클라우드 시스템의 호스트에 업로드한다.
- 콘텐츠 처리 : 아마존 클라우드 시스템의 기기에서는 데스크톱 컴퓨터, 스마트폰, TV에 견결된 게임 콘솔 등 고객들의 다양한 플레이어 기기 사양에 적합하도록 각 영화의 여러가지 형식의 비디오를 생성한다. DASH를 이용하여 각 형식별로 다양한 비트율의 여러가지 버전을 생성한다.
- CDN으로 버전 업로드 : 영화의 다양한 버전이 생성되면 아마존 클라우드 시스템의 호스트는 이러한 버전을 CDN으로 업로드할 수 있다.
자체 CDN을 구축하기 위해 넷플릭스는 IXP 및 거주용 ISP 자체에서 서버 랙(rack)을 설치했다.
현재 IXP 위치에 200대 이상의 서버 렉과 서버 랙을 수용하는 수백 개의 ISP 장소도 보유하고 있다.
각각의 랙 서버에는 10 Gbps 이더넷 포트와 100 테라바이트 이상의 스토리지가 있다.
넷플릭스는
푸시 캐싱(push caching)
을 사용하여 IXP 및 ISP CDN 서버를 채운다.전체 라이브러리를 보유할 수 없는 위치의 경우, 매일매일 가장 많이 결정되는 비디오만 푸시한다.
- 사용자가 재생할 영화를 선택한다.
- 아마존 클라우드에서 실행 중인 넷플릭스 소프트웨어가 영화 사본을 갖고 있는 CDN 서버를 결정한다.
- 영화가 있는 서버 중에서 클라이언트 요청에 대한 최적의 서버를 결정한다.
- 일반적으로 로컬 ISP가 CDN 서버 랙(rack)이 있다면 해당 CDN을 사용하거나, 근처 CDN 서버가 있는 IXP를 사용한다.
- 클라이언트는 요청된 영화의 다른 버전에 대한 URL을 가진 메니페스트 파일과 특정 서버의 IP 주소를 보낸다.
- 클라이언트와 해당 CDN 서버는 독점 버전의 DASH를 이용하여 직접 상호작용한다.
넷플릭스는 자체 CDN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DNS redirection
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대신 아마존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것처럼 넷플릭스 소프트웨어는 클라이언트에게 특정 CDN 서버를 사용하도록 알려준다.
또한 넷플릭스 CDN은
풀 캐싱
보다 푸시 캐싱
을 사용한다.콘텐츠는 캐시 미스 중에 동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량이 적은 시간 중 예약된 시간에 서버에 푸시한다.
유튜브
넷플릭스와 마찬가지로 자체 CDN을 사용한다.
구글 역시 사용자를 특정 서버 클러스터와 연결하는 데 DNS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경우 클러스터 선택 정책은 클라이언트와 클러스터간의 RTT가 가장 적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다.
때로는 작업 부하를 위해 더 멀리 있는 CDN을 선택하기도 한다.
유튜브는 HTTP 스트리밍을 채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버전을 선택하게 했다.
재생 위치 조정과 조기 종료로 인한 대역폭과 서버 자원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유튜브는 HTTP byte-range 헤더를 이용해 목표한 분량의 선인출 데이터 이후에 추가로 전송되는 데이터 흐름을 제한한다.